반응형



최대값 및 최소값 조회하는 방법


 보통 SQL에서 해당 컬럼에 최대값 및 최소값을 조회할 시, MAX나 MIN 함수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가지고 오는 경우가 많다. 왜냐하면 상대적으로 함수를 이용하는 부분이라 상당히 쉽게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MAX, MIN 함수 같은 경우에는 조회하는 과정에 있어서 상당히 부하를 일으키기 때문에 자주 이용하지는 않는다.


 필자는 다른 방법으로 최대값 및 최소값을 가져오는 방법을 사용하는데 이 방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다음과 같은 테이블에 여러 값들이 들어있다. 



 보통은 위와 같은 방법으로 MAX함수와 GROUP BY를 이용하여 최대값을 출력한다. 이와 같이 원하는 값을 출력할 수 있지만 다른 방법을 소개한다.




 필자는 ROW_NUMBER를 이용하여 PARTITION BY함수를 써 동일한 BBS_ID에 대해서 순번을 부여하였다. 그리고 NTT_ID를 ORDER BY하여 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으로 정렬을 하게 되면 최대값, 최소값을 쉽게 알 수가 있다.




 최종적으로 SELECT문을 한 번 더 감싸서 RNUM이 1인 것들만 뽑게 되면 최대값 또는 최소값을 쉽게 출력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방법을 응용하면 다양한 곳에서 사용이 가능하니 참고하면 좋을 듯 싶다.



↓ 공감 을 눌러주시면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SkyBaby

부부가 운영하는 정보 공유 공간입니다. 다양한 일상, 요리, 맛집탐방, 게임, 공부 등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