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객체지향 언어의 특징

 기존 대부분의 언어들이 프로그램의 프로세스 흐름을 표현하는데 비중을 두고 개발되었지만 객체지향 언어들은 데이터나 정보의 표현에 비중을 두고 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대표적으로 객체가 이 Data부분에 해당된다.

객체지향 언어들은 전역변수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일부 객체지향 언어들이 전역변수를 허용하지만 각 모듈의 독립성을 유지하기 위해 그 사용은 권장되고 있지 않다. 상자 모양에 외부 인터페이스가 추가 된 것이 하나의 클래스를 나타내며, 여러 클래스들은 상속 구조로 연결되어 있다. 이처럼 객체지향 언어들은 전역 변수의 사용을 제한하고 객체와 클래스란 장치를 사용하여 모듈간의 높은 독립성을 유지한다.

 또한, 클래스간의 상속 관계를 정의할 수 있도록 하여 한 프로그램 내의 중복 코드를 최소화하며 결과 유지 보수도 용이하게 해준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장점

 1. 생산성 향상

객체지향 기술에서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잘 설계된 클래스들, 즉 하드웨어의 IC처럼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를 재사용하는 것이다. 종전의 개발 방법과는 달리 객체는 IC처럼 독립적이어서 이를 재사용함으로 생산성이 증가하게 된다.


 2. 자연적인 모델링

객체, 클래스, 속성 상속 및 다형성 등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보통 사람들이 대하고 생각하는 방식을 그대로 프로그램 언어로 표현할 수 있게 해준다.


 3. 재사용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코드의 재사용을 극대화한다. 한 프로그램 내에서 하위 클레스들이 상위 클레스의 속성을 표현한 코드를 재사용하며,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 시 기존 프로그램이 갖고 있는 클래스 상속 구조에서 많은 클래스들을 소프트웨어 IC로 재사용할 수 있다.


 4. 유지보수의 용이성

객체지향 프로그램은 기존의 기능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기가 용이하다. 기존 기능을 수정 시 함수를 새롭게 바꾸더라도 캡슐화와 그 함수의 세부정보가 은폐되어 있어 주변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한다. 새로운 객체의 종류를 추가 시에는 상속을 통하여 기존의기능을 활용하고 존재하지 않은 새로운 속성만 추가하면 되므로 매우 경제적이다.  이외에도 점진적 프로그램 개발의 용이성, 요구사항 변화에 대해 안정된 프로그램 구조 등을 볼 수 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단점

 객체지향 프로그램의 유일한 단점으로 실행 시의 속도가 느리다는 점이다.



↓ 공감 을 눌러주시면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반응형

'공부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본 SQL 쿼리문  (0) 2014.03.26
프레임워크의 개념 및 장단점  (0) 2014.03.26
객체 지향 언어의 4대 특징  (0) 2014.03.26
객체지향언어란 무엇인가?  (0) 2014.03.26
[Unity3D] UIButton에 효과주기  (0) 2014.03.11

블로그 이미지

SkyBaby

부부가 운영하는 정보 공유 공간입니다. 다양한 일상, 요리, 맛집탐방, 게임, 공부 등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