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카카오톡, 다음 유입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현상이 나에게 일어났다. 방문자수가 갑자기 몇백명이 늘어나있어서 유입로그를 확인해보니 KAKAOTALK 이라는 로그가 찍히고 있었다. 새로고침을 해봐도 계속해서 찍히는 현상이 있어 처음에는 버그로 인식하였다.



 너무 궁금하여 이곳저곳 확인해본 결과 카카오톡 채널에 나의 글이 노출될 경우 유입수가 급증한다고 하였다. 어떠한 이유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블로그를 다시 시작한 이유로 이런 경우가 나에게 온다는게 믿기지 않았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채널에 올라오는 티스토리 글들은 최근 시작한 블로그 글이 많이 보였었다.



 카카오톡 채널은 새로고침을 할 때마다 글의 위치 및 목록이 계속 바뀌기 때문에 찾는 것도 일이였다. 한참을 새로고침하고 내려본 끝에 내 포스팅을 발견할 수 있었고 그 글을 봐서 그런지 어느순간 목록에 나오지 않았다.



 카카오톡은 다음 검색과 연동이 되어있기 때문에 채널에 노출되었다는 것은 다음 메인에도 노출이 되었다는 말이다. 그래서 메인 추천 글들을 뒤지고 뒤진 끝에 내 포스팅을 발견할 수 있었다.


 다름 블로거들보다는 낮은 수치지만 그래도 최고 방문자수를 찍을 수 있었다. 보통은 이틀정도 간다는 소리를 들었는데 내 블로그는 다음날 오전부터 유입이 급격히 줄어들었다. 생각보다는 엄청난 유입이 아니였다는 점이 좀 아쉬웠다.




 네이버 유입의 감소


다음 날이 되고 카카오톡 유입히 확연히 줄어들었다. 그리고 여기서 큰 문제가 발생하였다. 네이버에 노출이 잘 되던 내 블로그 글들이 갑자기 사라지거나 뒤로 밀리기 시작한 것이다.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이번 카카오톡 사태로 인해 뭔가 네이버봇이 좋게 보지 않은 것 같았다.


 네이버 애널리스트를 통해 전날 분석정보를 가지고 확인한 결과 카카오톡으로 들어올 경우 후다닥 보고 나가는 경우가 많아 방문체류시간이 급격히 낮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결국 품질이 좋지 않은 글이라고 네이버봇이 판단하여 내 블로그 글들에게 영향이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꼭 카카오톡의 유입이 좋다고는 할 수 없었다. 단순 방문자수만 급격히 많아질 뿐이지 정작 블로그 품질은 떨어뜨리는 현상만 낳고있었다. 


 지금까지 지켜와본 결과 네이버 유입은 30%정도 되고 있었는데 이 사태이후 10% 아래로 떨어지면서 거의 방문이 없었고 대부분 유입은 최신글에서만 되고 있었다. 이 점은 안타까웠지만 다른 부분에서 채워주고 있어서 그나마 다행이였다.


 다음 유입의 증가


 바로 다음 유입이다. 네이버 유입이 줄어들고 갑자기 다음 유입이 급격히 많아지기 시작하였다. 내 블로그는 다음유입이 상당히 적었었는데 급격히 상승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카카오톡에 노출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다음에서는 품질을 높게 측정해준게 아닌가 개인적인 생각이 들기도 하였다. 뭐 물론 정확한건 알 수 없지만..


 카카오톡 사태 이후로 그래도 방문자수는 증가하고 있지만 네이버에서 검색노출이 제대로 되지 않는 부분은 안타까웠다. 그래도 꾸준히 포스팅을 하다보면 다시 상승하지 않을까 기대를 해본다.


> 메인 노출글 보러가기



↓ 공감 을 눌러주시면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SkyBaby

부부가 운영하는 정보 공유 공간입니다. 다양한 일상, 요리, 맛집탐방, 게임, 공부 등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